Ch4_01 서버프로그램 구현

Study/정보처리기사 2020. 10. 12. 01:33

1. 개발환경 구축

 

1. 개발환경 구축의 개념 : 개발환경 구성 시 구현될 시스템 요구사항의 명확한 이해

 

2. 개발 도구의 분류

  A. 빌드 도구 :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 도구

  B. 구현 도구 : 개발자의 코드 작성과 디버깅, 수정 등과 같은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

  C. 테스트 도구 :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D. 형상 관리 도구 :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

 

3. 개발환경 구성요소

  A. 하드웨어 개발환경

    i. 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

      1. 웹 서버 : HTTP를 이용한 요청/응답을 처리, 웹 상의 정적 컨텐츠를 처리

      2.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동적컨텐츠 처리

      3. 데이터베이스 서버 : 데이터의 수집, 저장

      4. 파일 서버 : 파일 저장 하드웨어로 물리 저장장치를 활용

    ii. 클라이언트 개발환경 : 서버 개발환경에서 제공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UI제공

      1.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2. 웹 브라우저 : 웹 서비스 형태로 서버에서 웹 앱을 응답 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3. 모바일 앱

      4. 모바일 웹

    B.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i. 운영체제 : 서버의 하드웨어를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SW

      ii. 미들웨어 :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에 대한 관리를 도와주는 SW

      iii. DBMS : 사용자와 DB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 생성, DB관리 SW

    C. 형상 관리

      i. 형상관리 : SW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

      ii. 형상관리의 목적 : 프로젝트 생명주기 동안 제품의 무결성과 변경에 대한 추적성 확보, 프로젝트 변경이 발생되었을 때 처리하는 메커니즘 제공

      iii. 형상관리 절차

        1. 형상 식별 : 형상 관리 대상 정의, 식별

        2. 형상 통제 : 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한 형상통제위원회 운영

        3. 형상 감사 : SW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

          A. 베이스라인 : 개발 과정의 각 단계의 산출물을 검토, 평가, 조정, 처리 등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

        4. 형상 기록 : SW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 기록

 

4. 개발환경 구축 절차

  A. 통합 개발환경 설치 : 이클립스, 안드스튜디오 등

  B. 형상 관리 도구 설치 : Git, SVN

  C. 빌드 도구 설치 : Ant, Ma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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