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7_0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
Study/정보처리기사 2020. 10. 13. 02:43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
1.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이해
A. 소프트웨어 테스트 개념 : 개발된 응용 애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이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 사용성, 안정성 등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노출되지 않은 숨어있는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
B.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
i. 오류 발견 관점
ii. 오류 예방 관점
iii. 품질 향상 관점
C.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원칙
i.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1.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
2.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3.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
4. 결함집중 (파레토의 법칙)
5. 살충제 패러독스
6.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
7. 오류부재의 궤변 :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할 수 없음
ii.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
1. 테스트 계획
2.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
3.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
4. 테스트 수행
5. 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
iii.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
1. 테스트 계획서
2. 테스트 케이스
3. 테스트 시나리오
4. 테스트 결과서
2.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
A.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i. 정적 테스트 : 프로그램의 실행 없이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 검증
1. 동료 검토, 워크스루, 인스펙션
ii. 동적 테스트 : 프로그램 실행을 요구하는 테스트
1. 화이트 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B.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i. 화이트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 내부 로직을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1. 제어구조 테스트 : 소프트웨어의 논리적 복잡도 측정 후 수행 경로들의 집합을 정의하는 테스트
2. 루프 테스트 : 프로그램 루프 구조에 국한해서 실시하는 테스트
ii. 블랙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1. 동등 분할 테스트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 값/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2. 경계 값 분석 테스트 : 등가분할 후 경계 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에 경계 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3. 결정 테이블 테스트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4. 상대전이 테스트 :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5. 유스케이스 테스트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6. 분류트리 테스트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7. 페어와이즈 테스트 :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 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iii.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1. 검증 : 소프트웨어 과정을 테스트, 개발자 입장에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2. 확인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사용자 시각에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iv. 테스트 목적에 다른 분류
1. 회복 테스트
2. 안전 테스트
3. 강도 테스트
4. 성능 테스트
5. 구조 테스트
6. 회귀 테스트 :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반복테스트 기법
7. 병행 테스트
v.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1. 명세 기반 테스트 :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2. 구조 기반 테스트
3. 경험 기반 테스트
3. 테스트 케이스
A. 테스트 케이스 개념 : 특정 요구사항에 준수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입력값, 실행 조건, 예상된 결과의 집합
B. 테스트 케이스 작성 절차
i.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
ii.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iii.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
iv.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
v. 테스트 케이스 정의
vi. 테스트 케이스 타당성 확인 및 유지보수
C. 테스크 케이스 필요 항목
i. 공통 작성 항목 요소
1. 테스트 단계명, 작성자, 승인자, 작성 일자, 문서 버전 식별
2. 대상 시스템 식별
3. 변경 여부 식별
4. 테스트 범위 식별
5. 테스트 조직 식별
ii. 개별 테스트 케이스 항목 요소
1. 테스트 ID 작성
2. 테스트 목적 작성
3. 테스트할 기능 요약
4. 입력 데이터 작성
5. 기대 결과 작성
6. 테스트 환경 설정
7. 전제 조건 설정
8. 성공/실패 기준 설정
4. 테스트 오라클
A. 테스트 오라클의 개념 :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입력하여 비교
B. 테스트 오라클 종류
i. 참 오라클 :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ii. 샘플링 오라클 :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iii. 휴리스틱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로,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iv. 일관성 검사 오라클 : 앱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후의 결괏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1. 테스트 레벨
A. 테스트 레벨 개념 :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
B. 테스트 레벨 종류
i. 단위 테스트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
ii.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iii. 시스템 테스트 :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하는 단계
iv.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
2. 테스트 시나리오
A. 테스트 시나리오 개념 :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
B.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시 유의점
i. 테스트 시나리오 분리 작성
ii. 고객의 요구사항과 설계 문서를 토대로 작성
3. 테스트 환경 구축
A. 테스트 환경 구축 개념 : 개발된 응용 소프트웨어가 실제 운영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하여 실제 운영 시스템과 동일한 사양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환경 시설을 구축하는 활동
B. 테스트 환경 구축 유형
i. 하드웨어 기반의 테스트 환경 구축
ii. 소프트웨어 기반의 테스트 환경 구축
iii. 가상 시스템 기반의 테스트 환경 구축
C. 테스트 데이터
i. 개념 : 컴퓨터의 동작이나 시스템의 적합성을 시험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데이터 집합
ii. 필요성 : 테스트 수행 시 잘못된 데이터를 사용하면 잘못된 결과가 도출되어 시간을 낭비
iii. 유형 : 실제 데이터, 가상 데이터로 구분
iv. 준비 : 실제 데이터는 연산에 의해 준비하거나, 실제 운영데이터를 복제하여 준비
D. 테스트 조건
i. 테스트 시작 조건
ii. 테스트 종료 조건
iii. 테스트 성공과 실패의 판단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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