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10_02 언어 특성 활용하기

Study/정보처리기사 2020. 10. 22. 00:17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언어별 특성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유형 분류

  A. 개발 편의성에 따른 분류

    i. 저급 언어 :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언어

    ii. 고급 언어 :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작성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된 언어

  B. 실행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

    i. 명령형 언어 : 컴퓨터에 저장된 명령어들이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방식

    ii. 객체지향 언어 : 객체 간의 메시지 통신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언어

    iii. 함수형 언어 : 수학적 수식과 같은 함수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호출하는 방식

    iv. 논리형 언어 : 논리 문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표현하고 계산을 수행하는 개념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방식

  C. 구현 기법에 따른 분류

    i. 컴파일 방식의 언어

    ii.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

    iii. 혼합형 방식의 언어

 

2. 프로그래밍 언어별 특성

  A.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i. 알골 : 알고리즘 연구 개발 이용 목적

    ii. C언어

    iii. 베이직 : 교육용으로 개발, 문법 쉬움

    iv. 포트란 : 과학 기술 전문 언어

  B.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i. C++ : C문법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과 일반화 프로그래밍을 위한 템플릿 기능 추가

    ii. C# : MS에서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와 비슷

    iii. JAVA : 웹 앱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iv. 델파이 : 윈도우 아래에서 모든 부분을 프로그래밍 가능

  C. 스크립트 언어

    i. PHP : 동적 웹페이지 설계

    ii. : 실용성 모토, 인터프리터 언어

    iii. 파이썬

    iv. 자바스크립트 : 객체 기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웹 브라우저 내 주로 사용

  D. 선언형 언어

    i. 하스켈

    ii. 리스프

    iii. 프롤로그

    iv. SQL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구성 요소

    i. 객체 : 개체, 속성, 메서드로 구성된 클래스의 인스턴스

    ii. 클래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표현하는 추상 데이터 타입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틀

    iii. 메시지 : 객체간의 통신

  B. 객체의 구성요소

    i. 개체 : 현실 세계에서 보이는 본질

    ii. 속성 : 자료 저장소

    iii. 메서드 : 호출 단위

 

2. 라이브러리 활용

 

1. 라이브러리

  A. 라이브러리 개념 :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 집합체

  B. 라이브러리 구성

    i. 도움말

    ii. 설치 파일

    iii. 샘플 코드

  C. 라이브러리 종류

    i. 표준 라이브러리

    ii. 외부라이브러리

 

2. 모듈과 패키지

  A. 모듈 : 전역변수, 함수 등을 모아둔 파일

  B. 패키지 : 모듈을 디렉터리 형식으로 구조화한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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